MY MENU

항문 소양증

항문소양증이란 ?

항문주위의 가려움을 호소하는 질환을 통틀어서 말하며 심한 환자들은 미치도록 가려우며 낮보다는 밤에 심하게 가려워 잠을 설치기도 합니다.

속발성 소양증

소양증의 원인을 알수 있는 형태로 그 원인은 치질, 직장종양, 항문 주위에 바르는 연고, 로션, 습진 등의 피부질환, 결핵, 매독, 완선, 칸디다, 헤르페스, 항문 콘딜로마(곤지름)등의 감염성 질환, 요충, 진드기 등의 기생충성 질환 등이 있습니다.

특발성 소양증

소양증의 일차적 원인에 대한 검사나 검증을 모두 시행한 후에도 소양증의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에 특발성 항문 소양증이라 하며 여러가지 원인에 대한 가설이 존재합니다.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가설은 항문 내괄약근의 기능이 떨어져서 휴식기의 압력이 낮아지므로 대변의 일부분이 항문 주위피부에 묻게 되며 이로 인하여 항문 주위 피부염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항문 소양증을 가진 사람들에서는 설사나 무른 변을 가진 사람이 많아 항문 주위에 새어나올 가능성이 많으며 휴지로 배변 후에 닦을 경우에 많이 묻게 되어서 실제로 변을 항문 주위의 피부에 묻히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항문기능 뿐만이 아니라 대변에 들어있는 성분도 문제가 되는데 대장안에 존재하는 세균이나 식사안에 들어있는 성분에 대하여 항문 주위 피부가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피부염과 소양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외에 정신적인 자극이 문제가 되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에도 소양증이 악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